휴하우징과 로이건설을 대상으로 시공사선정을 고민하고 있다. 결국은 비용대비 품질에 대한 문제, 그리고 신뢰성....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살펴보기 위해 경산 사동에 있는 로이하우스를 방문!
운이 좋게도 일전에 로이하우스 본사를 방문했을 때 뵈었던 설계담당 박계장님을 다시 뵙게되어 좀 더 구체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
Q. 계약조건이나 절차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A. 우선을 시공계약은 하지 않습니다. 기본설계 계약만 하셔서 진행을 하게되구요. 최종 설계가 완성된 후 시공금액견적과 일정에 맞춰 계약을 체결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타 시공사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저희에게 시공을 의뢰하실 경우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에게 시공전체를 위탁하시는 경우와 건축주께서 직접 공사를 주관하시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의 경우를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직접(인부가 올 때마다 대금을 지급하고 작업을 관리감독)하셔야 하지만 대신 세금에 대한 부담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 저희 회사가 일괄 작업공정 진행을 도와드리는 조건으로 직영공사방법을 선택하시는 분이 많으십니다.)
그리고 직영공사를 하시게되면 산재보험을 가입하셔야 합니다.(30평 이하면 권장사항, 30평 이상을 의무사항) 특히, 30평 이하로 건축하게 되면 허가대신 신고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Q. 소형주택에 대한 혜택이 많네요. 30평의 기중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A. 요즘 평수 단위는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않고잆습니다. 평방미터 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100헤베를 기준합니다. 아.... 그리고, 은행에 대출을 받으시기 위해서는 시공방법에 대한 부분도 사전 협의를 하셔야 할 겁니다. 그에 따라 산정하는 기준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저희 건축을 위해 설계와 감리를 해주실 업체가 따로 있습니다. 로이건설에 시공만을 의뢰해도 문제될 것은 아니겠죠?
A. 물론입니다. 일반적인 경우 협력건축사에 저희가 의뢰를 해서 설계를 하면 기본설계는 저희 회사에서 부담하여 진행합니다. 설계가 완료된 후 저희 회사에 시공을 의뢰하시게되면 설계비용을 건축주에게 청구하게되고 그렇지 않고 시공을 다른 곳에서 하시게되면 저희 회사가 협력건축사에 설계비를 대납하게됩니다. 그러니까 건축주는 기본설계를 무료로 해보실 수 있는 혜택을 받으시는 겁니다.
말씀하신 경우라면, 기본설계 서비스를 받아보시고 실제 허가설계나 시공설계는 뒤 설계사께서 맡아서 진행하시면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 인근 시공현장으로 담사를 가다>
- 실제 건축중인 현장은 완성되었을 때보다 좁아 보입니다. 가끔은 공사중에 확장을 요구하셔서 설계를 고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화장실에 바닥 난방을 하시게되면 좋은데 시공 감독님들이 싫어하는 편입니다. 방수처리와 함께 난방까지 공사를 함께해야 하므로 더욱 까다롭고 조심스럽기 때문이죠... ^^
- 다락은 기본 시공비의 60%가 소요됩니다.
- 이 집은 콘크리트 공법으로 2년 전에 신축한 건물인데 난방이 문제가 되어 지하 주차장과 토목부분을 남기고 다시 재건축하고 있습니다. 겨울에 너무 추우셨나 봅니다...^^